※ 동 민원건수는 중복ㆍ반복민원, 유선을 통한 단순 질의성 민원 등은 제외하여 산정하였습니다.
또한 협회의 "생명보험경영통일공시기준" 및 "경영공시 시행세칙"에 의거하여 작성되었습니다.
생명보험협회 민원건수 공시
(단위: 건수)
민원건수 공시
구분 |
민원건수 |
환산건수①(보유계약 십만건 대비) |
비고 |
전분기 |
당분기 |
증감률(%) |
전분기 |
당분기 |
증감률(%) |
자체민원 |
23 |
32 |
39.13 |
5.98 |
8.37 |
39.97 |
|
대외민원② |
17 |
7 |
-58.82 |
4.42 |
1.83 |
-58.60 |
|
합계 |
40 |
39 |
-2.50 |
10.40 |
10.20 |
-1.92 |
|
- ① 해당 분기말일 회사 전체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
- ② 금융감독원 등 타기관에서 접수한 민원 중 이첩된 민원 또는 사실조회 요청한 민원
단, 해당 기관에서 이첩 또는 사실조회 없이 직접 처리한 민원은 제외
(단위: 건수)
민원건수 공시
구분 |
민원건수 |
환산건수①(보유계약 십만건 대비) |
비고 |
전분기 |
당분기 |
증감률(%) |
전분기 |
당분기 |
증감률(%) |
유 형 |
판 매 |
37 |
34 |
-8.11 |
9.62 |
8.90 |
-7.48 |
|
유 지 |
0 |
0 |
0.00 |
0.00 |
0.00 |
0.00 |
|
지 급 |
3 |
4 |
33.33 |
0.78 |
1.05 |
34.62 |
|
기 타 |
0 |
1 |
- |
0.00 |
0.25 |
- |
|
합 계 |
40 |
39 |
-2.50 |
10.40 |
10.20 |
-1.92 |
|
- ① 해당 분기말일 회사 전체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
2023년도 민원발생평가등급* : 해당 무
* 매년 금융감독원이 금융회사별 민원발생건수, 처리결과 및 회사규모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평가[1등급(우수)~5등급(불량)]하며,
당해 금융회사의 영업규모(총자산, 고객수 등) 및 민원발생 건수의 각 업권내 비중이 1% 이내인 경우 등급을 산정하지 않음
상품별 민원건수 공시
구분 |
민원 건수 |
환산건수①(보유계약 십만건 대비) |
비고 |
전분기 |
당분기 |
증감률(%) |
전분기 |
당분기 |
증감률(%) |
상 품 |
변액② |
17 |
8 |
-52.94 |
52.44 |
25.54 |
-51.30 |
|
보장성③ |
4 |
3 |
-25.00 |
1.98 |
1.46 |
-22.75 |
|
종신 |
17 |
25 |
47.06 |
19.18 |
26.45 |
37.90 |
|
연금 |
2 |
2 |
0.00 |
4.80 |
4.88 |
1.62 |
|
저축 |
0 |
1 |
- |
0 |
10.30 |
- |
|
기타④ |
0 |
0 |
0.00 |
0 |
0.00 |
0.00 |
|
- ① 해당 분기말일 상품별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
- ② 변액종신 변액연금 변액저축보험 포함
- ③ 단독실손 질병•재해보험 등 포함, 종신보험
- ④ 해당 회사의 설계사 및 경영(주가, RBC 등) 관련 등 보험상품과 관계없는 민원 (단, 대출관련 민원 중
보험계약대출 민원은 해당
상품 기준으로 구분하되, 담보•신용대출 관련 민원은 '기타' 항목으로 구분)
※ '기타' 항목은 상품 외 민원으로 보유계약을 산정할 수 없으므로 '환산건수'를 표기하지 않음. 이에 따라 '합계'는
별도로 표기하지
않으며, '3. 상품별 민원건수'의 합계는 '1. 민원건수', '2. 유형별 민원건수'의 각 합계와 일치