※ 동 민원건수는 중복ㆍ반복민원, 유선을 통한 단순 질의성 민원 등은 제외하여 산정하였습니다.
또한 협회의 "생명보험경영통일공시기준" 및 "경영공시 시행세칙"에 의거하여 작성되었습니다.
생명보험협회 민원건수 공시

(단위: 건수)
민원건수 공시
구분 |
민원건수 |
환산건수①(보유계약 십만건 대비) |
비고 |
전분기 |
당분기 |
증감률(%) |
전분기 |
당분기 |
증감률(%) |
자체민원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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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외민원②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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합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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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① 해당 분기말일 회사 전체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
- ② 금융감독원 등 타기관에서 접수한 민원 중 이첩된 민원 또는 사실조회 요청한 민원
단, 해당 기관에서 이첩 또는 사실조회 없이 직접 처리한 민원은 제외

(단위: 건수)
민원건수 공시
구분 |
민원건수 |
환산건수①(보유계약 십만건 대비) |
비고 |
전분기 |
당분기 |
증감률(%) |
전분기 |
당분기 |
증감률(%) |
유 형 |
판 매 |
36 |
38 |
5.56 |
9.39 |
9.56 |
1.76 |
|
유 지 |
0 |
4 |
0.00 |
0.00 |
1.01 |
0.00 |
|
지 급 |
2 |
2 |
0.00 |
0.52 |
0.50 |
-3.29 |
|
기 타 |
3 |
5 |
66.67 |
0.78 |
1.26 |
61.19 |
|
합 계 |
41 |
49 |
19.51 |
10.69 |
12.32 |
15.26 |
|
- ① 해당 분기말일 회사 전체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

2024년도 민원발생평가등급* : 해당 무
* 매년 금융감독원이 금융회사별 민원발생건수, 처리결과 및 회사규모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평가[1등급(우수)~5등급(불량)]하며,
당해 금융회사의 영업규모(총자산, 고객수 등) 및 민원발생 건수의 각 업권내 비중이 1% 이내인 경우 등급을 산정하지 않음

상품별 민원건수 공시
구분 |
민원 건수 |
환산건수①(보유계약 십만건 대비) |
비고 |
전분기 |
당분기 |
증감률(%) |
전분기 |
당분기 |
증감률(%) |
상 품 |
변액② |
3 |
1 |
-66.67 |
9.83 |
3.09 |
-68.57 |
|
보장성③ |
9 |
8 |
-11.11 |
4.46 |
3.80 |
-14.80 |
|
종신 |
23 |
34 |
47.83 |
22.66 |
31.59 |
39.41 |
|
연금 |
5 |
2 |
-60.00 |
12.49 |
5.20 |
-58.37 |
|
저축 |
0 |
3 |
0.00 |
0.00 |
35.12 |
0.00 |
|
기타④ |
3 |
|
-100.00 |
0.78 |
0.00 |
-100.00 |
|
- ① 해당 분기말일 상품별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
- ② 변액종신 변액연금 변액저축보험 포함
- ③ 단독실손 질병•재해보험 등 포함, 종신보험
- ④ 해당 회사의 설계사 및 경영(주가, RBC 등) 관련 등 보험상품과 관계없는 민원 (단, 대출관련 민원 중
보험계약대출 민원은 해당
상품 기준으로 구분하되, 담보•신용대출 관련 민원은 '기타' 항목으로 구분)
※ '기타' 항목은 상품 외 민원으로 보유계약을 산정할 수 없으므로 '환산건수'를 표기하지 않음. 이에 따라 '합계'는
별도로 표기하지
않으며, '3. 상품별 민원건수'의 합계는 '1. 민원건수', '2. 유형별 민원건수'의 각 합계와 일치