※ 금융소비자보호모범규준에 따라 금융회사는 금융감독원이 주관하는 ‘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제도를 통해
소비자 보호 수준을 종합적으로 평가 받음
※ 평가대상사는 영업규모 및 민원건수가 업권 전체의 1%이상인 회사로, 민원건수가 적거나 영업규모가 작은 회사는
해당년도 평가에서 제외될 수 있음
※ 회사별 평가결과조회는 협회의 공시사이트를 통해 제공하고 있음
구분 | 평가부문 | 세부 평가기준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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계량항목 | 1 | 민원건수 | - 금감원에 접수된 민원건수 및 증감률 (중·반복 및 악성민원 등은 제외) |
2 | 민원처리기간 | - 금감원에 접수된 민원 평균처리기간 (중·반복 및 악성민원 등은 제외) | |
3 | 소송건수 | - 소송건수(패소율)와 금감원 분쟁조정 중 금융회사의 소송제기 건수 | |
4 | 영업지속가능성 | - 금융회사의 재무건전성 지표(BIS비율, RBC비율 등) | |
5 | 금융사고 | - 금융회사의 금융사고 건수와 금액 | |
비계량항목 | 6 | 소비자보호 조직 및 제도 |
- 금융소비자보호 총괄책임자(CCO) 직무의 적정성 - 금융소비자보호 총괄부서 업무 및 권한의 적정성 - 금융소비자보호협의회 운영의 적정성 - 금융소비자보호 관련 규정화 여부 - 금융소비자보호 업무전담자 인력 구성의 적정성 - 금융소비자보호 업무전담자 인사 및 보상의 적정성 - 금융소비자보호 관련 교육의 적정성 |
7 | 상품개발과정의 소비자보호 체계 구축 및 운영 |
- 상품개발 관련 사전협의 프로세스의 적정성 - 상품개발 관련 내부준칙 운영의 적정성 - 금융소비자 의견 반영 프로세스 운영의 적정성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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8 | 상품판매과정의 소비자보호 체계 구축 및 운영 |
- 상품판매 과정에서 준수해야 할 기준 마련 여부 - 상품판매 프로세스 구축 여부 - 상품판매 프로세스 운영의 적정성 - 고객정보 보호를 위한 제도 및 시스템의 적정성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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9 | 민원관리시스템 구축 및 운영 |
- 효율적인 민원관리시스템 구축 여부 - 민원업무 관련 규정 및 매뉴얼 마련 여부 - 민원관리시스템 운영의 적정성 - 민원을 통한 제도개선 시스템 구축 여부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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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 | 소비자정보 공시 |
- 소비자정보 접근이 용이한지 여부 - 소비자정보 제공이 적정한지 여부 |